안녕하세요~~~!
무한한 놀이의 힘을 믿는 PLITOC 플리톡의 톡샘입니다.
지난 글에서는 빨대와 물감을 이용한 놀이에 대해 소개해드렸어요.
오늘 글에서는 같은 놀이를 활용해
다양한 연령대의 아이들이 놀이할 수 있는
난이도 조절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나이대가 다른 형제, 자매들 '각자 다른 놀이를 준비해줘야 하나?' 하고
고민해보신 경험 가지고 계시죠?
오늘 난이도 조절 방법을 통해 그런 고민들 덜어보세요~~
그럼 시작합니다!!
지난 1편에서의 물감 놀이를 예로 들어 난이로 조절을 해볼게요.
추천 연령은 말 그대로 추천일 뿐이고 절대적인 지표가 되지 않습니다.
내 자녀를 고려하여 적절한 단계로 선택해서 점차 능력치를 높여주세요~!
1. 빨대에 물티슈 넣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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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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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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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V.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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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호자가 모두 넣어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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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V.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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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호자가 거의 끝까지 넣어주고,
마지막만 직접 넣도록 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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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V.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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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호자가 80% 넣어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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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V.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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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호자가 50% 넣어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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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V.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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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호자가 30% 넣어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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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V.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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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호자가 처음 입구만 넣어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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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V.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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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부터 끝까지 스스로 넣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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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V.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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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호자가 넣는 모습 시범보이고,
아동이 제공된 도구로 스스로 넣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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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V.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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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호자가 시범 없이 샘플을 보여주고,
아동은 제공된 도구로 스스로 넣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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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V.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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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호자가 사진 샘플만 보여주고,
아동은 직접 도구 선택하여 스스로 넣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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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방법은 주로 도움의 정도로
난도를 조절해주는 방식이에요.
어느 단계에서나 적용할 수 있는 난도 조절 방법이랍니다^^
2. 도구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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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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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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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V.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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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봉으로 찍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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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V.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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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티슈 끝을 뭉뚝하게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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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V.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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붓 제공(붓 두께로 난도 조절)
-작은 그림: 작은 붓(난도 ↓), 큰 붓(난도 ↑)
-큰 그림: 작은 붓(난도 ↑), 큰 붓(난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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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V.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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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티슈 끝을 뾰족하게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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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단계에서는 도구가 얼마나 조절하기 편한지에 따라
난도가 결정되어요.
면봉과 같이 끝이 단단해
의도적으로 조절이 가능한 것에서부터
흐물흐물해 조절이 어려운 물티슈까지
난도가 다양해요.
붓의 경우 흐물거리는 물티슈에 비해
탄력이 있어 끝을 뾰족하게한 물티슈에 비해서는
붓이 난도가 낮답니다!
3. 빨대 붓 사용: 손잡이 위치 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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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V.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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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 표시 O
빨대 붓의 적절한 위치 표시해주기
-절반 사이즈 빨대 기준 중앙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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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V.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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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 표시 X
빨대 붓에서 원하는 위치 선택해 잡도록 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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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V.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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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 표시 O
절반 사이즈 빨대에서 가장 먼 위치 표시해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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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V.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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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 표시 O
70% 사이즈 빨대에서 가장 먼 위치 표시해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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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V.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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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 표시 O
긴 사이즈 빨대에서 80% 정도 위치 표시해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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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V.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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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 표시 O
긴 사이즈 빨대에서 가장 먼 위치 표시해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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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잡이 위치 표시'는 아이가 도구 사용에
얼마나 능숙한지에 따라 난도가 달라져요.
도구 사용 경험이 적은 아이들은
빨대의 어느 부분을 잡아야 하는지 몰라
너무 길게 잡거나 짧게 잡는 경우가 있어요.
이런 경우에는 가장 적절한 위치를 표시해주는 것이
난도를 낮추는 방법이 되겠죠.
그러나 이미 스스로 적합한 위치를 아는 아이의 경우,
잡아야 하는 위치를 표시해주는 것은
'반드시 해당 부분을 잡아야 한다'는
규칙을 제시하는 것으로
난도를 높이게 되는 것이에요.
그리고 도구 사용을 능숙하게 하는 아동의 경우
사진처럼 먼 위치에 잡는 위치를 표시해주면
좀 더 섬세한 조절을 필요로하게 하여
난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4. 인지: 빨대 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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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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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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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V.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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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한 빨대 붓은 접시에 내려놓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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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V.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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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한 빨대 붓은 통에 꽂아두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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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V.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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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한 빨대 붓은 집게에 꽂아두기
1) 모두 같은 색 집게
2) 스티커로 빨대 붓 양쪽 끝에 해당하는 색 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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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V.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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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한 빨대 붓은 집게에 꽂아두기
1) 모두 같은 색 집게.
2) 눈으로 직접 확인하며 필요한 색 변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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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V.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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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한 빨대 붓 집게에 꽂아두기
1) 각자 다른 색 집게.
2) 집게마다 해당하는 2가지 물감 색 암기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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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V.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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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한 빨대 붓 집게에 꽂아두기
1) 각자 다른 색 집게.
2) 집게마다 해당하는 2가지 물감 색 암기하기.
3) 빨대 붓 양쪽 끝에 물감 색과 관계 없는 색 스티커로 표시
및 2차 범주 암기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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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 5와 6이 좀 어렵죠?
이해를 돕기 위해 좀 더 풀어서 말씀 드려 볼게요.
예를 들어 빨, 주, 노, 초, 파, 보
이 6가지 색의 물감을 칠한다고 가정해 볼게요.
빨대의 색은 모두 동일하고
빨간색, 노란색, 초록색 3가지 집게가 있어요.
빨간색 집게에는 빨간색과 보라색 물감이,
노란색 집게에는 주황색과 파란색 물감이,
초록색 집게에는 노란색과 초록색 물감이
묻은 빨대 붓이 걸려 있다고 가정합니다.
그럼 우리는 집게의 색과 그 안에 해당하는 물감의 색을 암기해야 겠죠.
대신 집게에 해당하는 두 가지 색만 암기하고
그 두 가지 색이 빨대의 어느 쪽에 있는 지는
암기할 필요가 없습니다.
눈으로 확인하면 되니까요^^
여기까지가 레벨 5에 해당되는 내용이에요.
레벨 6에서는 한 가지가 더 추가됩니다.
빨대의 양쪽 끝에 검정색과 흰색의
스티커를 붙여 두는 것이에요.
예를 들어,
노란색 집게에는 주황색과 파란색 물감이 묻어있고,
그 중에서 흰색 스티커 쪽에는 주황색이,
검정색 스티커 쪽에는 파란색이 묻어 있는 거죠.
그러니까 레벨 6에서는 집게 색과 스티커 색,
이 2가지 카테고리를 암기해야 하는 것입니다.
5. 시지각: 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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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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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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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V.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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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안 미제공, 아무렇게나 색칠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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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V.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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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안 제공, 원하는 색대로 색칠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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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V.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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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안 제공, 색칠된 그림 위에 같은 색으로 색칠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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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V.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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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안 제공, 옆에 색칠된 그림 보고 같은 색으로 색칠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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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V.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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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안 제공, 옆에 색칠된 그림 보고 같은 색으로, 제시된 순서를 따라서 색칠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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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V.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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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안 제공, 제시된 도형(숫자 등) 보고 규칙대로 색칠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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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V.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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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안 제공, 옆 도안에 제시된 도형(숫자 등) 보고 규칙대로 색칠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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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V.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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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안 제공, 아래 칠해진 색깔 보고 색깔 바꿔 칠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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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V.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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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안 제공, 옆 도안에 제시된 색깔 바꿔 칠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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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V.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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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안 제공, 표 보고 칠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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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시지각 영역
제공된 도안을 보고 따라서 색칠하시면 됩니다.
각 도안에는 설명이 필요하기 때문에
다음 글을 통해 도안과 활용 방법을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플리톡샘의 난이도 조절 방법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오늘도 행복만 가득한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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